기획자와 개발자

Story 2007.05.21 23:46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 출처: topianet. 1학년 역할 놀이-친구와 화해하기]


관련 글: 스마트플레이스 화성에서 온 기획자 금성에서 온 개발자


오늘은 기획자와 개발자의 관계에 대해 얘기해 볼까 합니다. (조금 극단적인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개발자들은 기획자들을 왜 싫어할까요?

기획자들은 자신의 생각이 모두의 생각, 진실이라고 믿고 개발자들에게 만들어 달라고 합니다. 구현 방법과 시스템에 대한 이해 없이 말이죠. 그리고, 실패하는 경우 기획의 시행착오를 인정하기 보다는 핑계거리를 찾습니다. 시스템이 불안정하다느니, 자신이 원하는 대로 만들어 주지 않았다느니. 때로는 개발자들의 실력을 의심하기도 하지요. 그래서, 개발자들은 기획자를 싫어합니다.

 

그럼, 기획자들은 개발자들을 왜 싫어할까요?

개발자들은 기본적으로 기획자들을 존중하지 않습니다. 기획서를 보고 만들고자 하는 근본적인 의미를 이해하려 하기 보다는 구현 방법과 다양한 기술적 이슈를 핑계로 기획서의 부족한 부분만을 찾으려 합니다. 기획서를 보고 최선책과 대안을 찾으려 하기 보다는 단지 하지 않기 위해 에너지를 쏟을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기획자들은 개발자를 싫어합니다.


서로들 자신의 일이 상대방의 일보다 훨씬 뛰어난 일이고 그 일을 하는 자신들이 더 똑똑하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상대방을 낮게 보는 것이지요.

 

이러한 일들이 비일비재 하다 보니 두 집단은 마치 물과 기름처럼 점점 더 서로를 불신하고 상처를 주고 받으며 싸웁니다. 때로는, 밥그릇 싸움으로 까지 치닫는 경우도 있지요.


아. 물론 모두다 그런건 아닙니다. 개발자가 좋아하는 기획자, 기획자가 좋아하는 개발자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
극단적으로 표현한 면이 있지만) 경험상 이러한 일들이 비일비재 합니다.

 

정말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겠다고 그렇게 사는지, 서로 돕고 살아도 모자랄 판인데 말이죠. ^^

기획자와 개발자가 싸워야 할 대상은 서로가 아닙니다. 싸워야 할 적은 저 먼 곳에 있습니다.

 

서로에게 귀를 기울이고 이해할 때 비로소 기획자, 개발자 모두 자신이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하나라도 더 자신의 커리어에 유의미한 일들을 할 수 있습니다. 아까운 에너지 낭비 아니겠습니까? ^^

 

동업자 정신을 가지세요. 그리고, 기획자와 개발자는 상호 보완적인 존재라는 걸 기억할 때 자신의 삶이 조금 더 유의미해 질 것입니다. 기획자와 개발자가 상대방을 싫어하는 이유를 곰곰이 생각해 봤으면 합니다.

Trackback 1 : Comment